환난을 이겨낸 소망의 그 이름, 그루터기 (사 6:13)

‘그루터기’라는 단어가 주는 느낌은 매우 소망적이고 긍정적이지만, 본문에서는 하나님의 무서운 심판의 배경에서 등장한 단어입니다. 그러나 역설적으로 하나님은 그러한 심판과 절망의 상황에서 그루터기로 인해 하나님의 백성들이 소망을 품을 수 있도록 인도하셨습니다.



1. 이사야 선지자의 소명과 하나님의 심판


이사야 6장은 스랍의 등장과 이사야 선지자의 소명에 대해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 때 이사야 선지자는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라고 응답할 때 하나님은 그를 들어 쓰시며 이스라엘에게 전할 말씀을 주셨습니다. 그 말씀의 내용은 이스라엘의 눈과 귀를 막아 깨닫거나 회개치 못하게 함으로 멸망케 하고자 함입니다. 하나님의 심판에 다 망하고 겨우 십분의 일이 남았지만, 그마저도 삼키겠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절망과 낙담의 상황에서도 하나님은 ‘그루터기’를 통해 소망의 씨앗을 뿌려주셨습니다.



2. 소망의 씨앗, 그루터기


노아 당시 홍수로 세상을 심판했을 때 하나님의 구속역사는 중단될 위기에 처해있었지만, 노아의 8식구로 인해 새롭게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노아의 가족은 홍수 후 새 인류에게 소망의 씨앗이 되고, 회복의 발판이 되는 그루터기와 같은 존재입니다. 나아가 갈대아 우르를 떠나 가나안 땅에 첫발을 디딘 아브라함이나, 출애굽 세대의 주역 여호수아와 갈렙도 이스라엘의 미래를 소망할 수 있는 거룩한 씨, 그루터기라 할 수 있습니다.

바벨론에서 3차에 걸쳐 귀환한 52,000여명의 백성들 또한 이스라엘 부흥과 회복의 거룩한 씨요, 그루터기라 할 때 하나님은 심판과 절망의 상황 속에서도 ‘그루터기’를 통해 어두운 심판을 견디고 미래에 대한 소망으로 일어설 수 있는 은혜를 허락해 주십니다.



3. 남은 자로서 그루터기의 삶의 자세


남은 자로서 환난을 이기고 소망의 씨알이 되기 위해 그루터기된 성도는 ‘하나님의 열심’으로 일해야 합니다(고후 11:2). 떨기나무가 불은 붙었지만 소멸되지 않고 계속 불타올랐던 것처럼(출 3:2), 하나님의 공급하시는 은혜와 힘으로 지속해서 열심을 내야 합니다. 이것이 그루터기로서 남은 자가 되고, 미래에 소망의 씨앗이 되는 비결입니다.



결 론 : 하나님의 심판 가운데 있는 백성들에게 ‘그루터기’는 소망의 이름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무서운 심판을 견디고 통과한 사람들입니다. 끝까지 남아서 거룩한 씨가 되어 미래의 새 일꾼들을 결실하는 바탕이 되었습니다. 창립 39주년을 맞은 그루터기도 오늘 말씀을 통해 교회 부흥의 주역이 되며, 교회의 미래를 책임지고 이끌어가는 주인공들이 될 줄로 믿습니다.



ㅡ 그루터기紙 1852호

홍봉준 목사

조회 10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삶의 새 지도(자기 생각, 마음 정신-넓어진 변화) _눅 24:1-9

모든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각자의 지도를 가지고 있는데, 그 지도를 그려주시는 하나님을 따라 그 지도를 어떻게 넓혀가고, 어떻게 따라가야 할 것인가?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으심으로 막다른 길에 서 있는 제자들에게 예수님은 부활을 통해 새로운 지도를 그리게 해주셨다. 1. 제자들이 가졌던 지도는 무덤이 끝이다. 무덤이 끝인 지도는 쉽게 변하고, 좁아지고, 사라

새 힘으로 얻는 구속사의 회복_사40:31. 시51:12

오늘 본문은 하나님을 앙망하는 자에게 주시는 새 힘이 있음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사40:31]이 말씀하는 새 힘은 어떠한 모습입니까? 1) 독수리의 날개 치며 올라가는 새 힘입니다. 이 힘으로 어떤 어려움에 있더라도 능히 극복하는 힘과 능력, 지혜와 궁량을 하나님이 허락하십니다. 2) 달음질, 걸음질 해도 피곤치 않는 새 힘입니다. 이것으로 하나님은 어떤

새 힘을 받아 높이 올라가는 신앙_사 40:28-31

우리는 매년 한 해를 시작할 때에 올해는 새롭게 시작해야지 합니다. 그러나, 내 마음대로 되지 않죠. 그때 새 힘 솟아난다면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새 힘의 원천이며, 피곤하고 무능한 자에게 능력과 새 힘을 주시는 분입니다. 우리가 이러한 하나님을 믿을 때, 비록 지쳐 있고 새로운 것을 할 엄두 낼 수 없을지라도 하나님은 우리를 깨우쳐 주시

홈페이지에 대한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메일을 보내주세요 :)

  • Grootugi Facebook
  • Grootugi Instagram

152-896 서울시 구로구 오류로 8라길 50 평강제일교회 청년2부 그루터기 선교회   Tel. 02-2687-8620

Copyright ⓒ2018 grootugi.or.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