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사람을 찾으시는 하나님 (눅 15:3-7)

누가복음 15장에 나오는 세 가지 비유는 모두 잃어버린 한 사람을 찾으시는 하나님의 사랑과 열심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를 통해 하나님은 태초이래 지금까지 어떻게 구속역사를 이끌어오셨는지 그 비결과 원동력을 말씀해주고 있습니다.



1. ‘하나’의 귀중성을 선포하시는 하나님


잃어버린 한 마리 양을 찾기 위한 목자의 노력과 열심은 얼핏 비상식적으로 보입니다. 그 하나를 찾기 위해 나머지 99마리의 양들을 들에 방치하게 되면 더 큰 손실을 초래할 위험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99:1의 구도 속에서 세상은 당연히 하나를 잃더라도 아흔아홉을 지키며, 이를 통해 이익을 추구하려 할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아흔아홉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하나의 생명도 소중하게 여기십니다. 한 사람의 생명을 ‘온 천하’보다 귀하게 여기시기 때문입니다(마 16:26). 하나는 모든 것의 시작이요 동시에 마침이기도 합니다. 하나가 없이 둘이 있을 수 없고, 또 마지막 하나를 갖추지 못하면 99가 있더라도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성도 한 사람을 이처럼 귀하고 소중하게 여기시는 분입니다.



2. 찾도록 찾으시는 하나님의 사랑


‘찾도록 찾으신다’는 말은 찾을 때까지 찾고야 말겠다는 뜻입니다. 이는 한 마리 양에 대한 예수님의 사랑과 열정을 잘 나타내주는 말입니다. 사도바울도 교회를 세우고 말씀을 전하는 일에 ‘하나님의 열심’으로 열심을 낸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고후 11:2). 이는 하나님께서 인류를 구원하시고 남은 자를 통해 구속역사를 이어가시는데 있어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는 말씀(왕하 19:31, 사 9:7, 37:32, 겔 39:25)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도 이 비유를 통해 하나님의 그 뜨거운 열심이 잃은 한 마리 양을 찾을 때까지 찾으신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님의 열정으로 범사에 헌신하는 그루터기 여러분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3. 죄인의 회개를 기뻐하시는 하나님


잃은 한 마리 양은 본문의 비유를 볼 때 ‘죄인’을 가리킵니다. 즉, 그가 ‘잃은 양’이 된 것은 목자의 말을 듣지 않고, 무리를 따르지 않고 자신의 욕심으로 이탈하여 잘못된 길로 갔기 때문입니다. 이는 아버지 재산을 상속받아 허비한 탕자(눅 15:12)나 사도바울을 통해 은혜를 받았음에도 ‘세상을 사랑하여’ 바울을 버리고 떠난 데마나 그레스게 등의 일당과도 같습니다(딤후 4:9-11). 그러나 하나님의 사랑은 99마리의 양뿐 아니라 죄를 짓고 목자를 떠난 한 마리 양까지 끝까지 품으십니다. 그 사랑이 결국 죄인을 돌이키고 그 기쁨을 벗과 이웃과 함께 누리기를 기뻐하시는 분입니다.



: ‘한 사람’을 끝까지 사랑하시는 그 사랑의 힘이 지금까지 구속사를 이어온 원동력이라면, 이제 하나님의 그 부르심에 응답자가 되어 주를 위해 더욱더 헌신하고 충성하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기를 바랍니다.


ㅡ 그루터기紙 1864호

홍봉준 목사

조회 36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삶의 새 지도(자기 생각, 마음 정신-넓어진 변화) _눅 24:1-9

모든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각자의 지도를 가지고 있는데, 그 지도를 그려주시는 하나님을 따라 그 지도를 어떻게 넓혀가고, 어떻게 따라가야 할 것인가?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으심으로 막다른 길에 서 있는 제자들에게 예수님은 부활을 통해 새로운 지도를 그리게 해주셨다. 1. 제자들이 가졌던 지도는 무덤이 끝이다. 무덤이 끝인 지도는 쉽게 변하고, 좁아지고, 사라

새 힘으로 얻는 구속사의 회복_사40:31. 시51:12

오늘 본문은 하나님을 앙망하는 자에게 주시는 새 힘이 있음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사40:31]이 말씀하는 새 힘은 어떠한 모습입니까? 1) 독수리의 날개 치며 올라가는 새 힘입니다. 이 힘으로 어떤 어려움에 있더라도 능히 극복하는 힘과 능력, 지혜와 궁량을 하나님이 허락하십니다. 2) 달음질, 걸음질 해도 피곤치 않는 새 힘입니다. 이것으로 하나님은 어떤

새 힘을 받아 높이 올라가는 신앙_사 40:28-31

우리는 매년 한 해를 시작할 때에 올해는 새롭게 시작해야지 합니다. 그러나, 내 마음대로 되지 않죠. 그때 새 힘 솟아난다면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새 힘의 원천이며, 피곤하고 무능한 자에게 능력과 새 힘을 주시는 분입니다. 우리가 이러한 하나님을 믿을 때, 비록 지쳐 있고 새로운 것을 할 엄두 낼 수 없을지라도 하나님은 우리를 깨우쳐 주시

홈페이지에 대한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메일을 보내주세요 :)

  • Grootugi Facebook
  • Grootugi Instagram

152-896 서울시 구로구 오류로 8라길 50 평강제일교회 청년2부 그루터기 선교회   Tel. 02-2687-8620

Copyright ⓒ2018 grootugi.or.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