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관리, 잘하고 있나요?

우리는 흔히 어떤 기업의 재정상태를 파악할 때 대차대조표를 분석합니다. 대차대조표는 기업의 자본, 부채, 자산의 현황이 상세히 나와 있기 때문에, 기업의 재정상태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우리 각자도 하나님의 일을 맡은 기업으로서, 각자의 대차대조표를 만들어 본인의 재정상태, 즉 신앙상태를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어떻게 파악해야 할까요?



1. 분식회계 여부를 파악해야 합니다


분식회계란 기업의 실적을 좋아 보이는 척 하기 위해 장부를 조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근에도 한 대기업 공장 바닥에 숨겨두었던 분식회계 증거가 발각되는 큰 이슈가 있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도 말씀을 지식으로만 알거나 말로만 신앙이 좋은 척, 잘 믿는 척 신앙을 포장한다면 나의 정확한 신앙상태를 파악할 수 없습니다. 정확한 신앙상태를 파악하려면 나의 모습을 겸손하게 오직 하나님의 기준으로만 비춰 보아야 합니다.



2. 부채를 파악해야 합니다


아무리 자산이 많은 기업도 부채의 비율이 높으면 부실기업일 확률이 높고, 결국 파산으로 이어집니다. 이렇듯 부채의 비율은 아주 중요한 관리 요소입니다.

그렇다면 나의 부채는 무엇이 있을까요? 마태복음 6장12절에서 '죄'는 헬라어로 '오페일레마'입니다. 오페일레마의 뜻은 빚, 채무 입니다. 죄를 빚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살면서 말씀에 순종하지 못하고 경건하지 못하며 탐욕, 살인, 간음, 도적질, 미움, 거짓말 등 죄의 부채를 누적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죄의 부채가 계속 쌓인다면 결국 파산하게 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우리 모두 다 하나님께 '빚진 자'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각자의 죄의 빚을 해결할 능력이 전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마태복음 18장에 종의 빚을 탕감해준 주인처럼 우리의 죄를 탕감해주셨습니다. 더 나아가, 하나님께서 우리를 무한한 사랑으로 용서해주신 것처럼, 나도 남을 사랑으로 용서해야 합니다(마 18:23-35, 벧전 4:8). 그럴 때 비로소 나의 빚이 해결될 수 있습니다.

우리 각자가 거짓 없고, 죄의 빚이 없는 건강한 기업이 될 때, 우리 각자의 사명을 완수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신앙의 대차대조표를 만들어 나의 신앙을 점검해보는 모든 그루터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ㅡ 그루섬김부장 문지현

(그루터기紙 1853호)


조회 3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나를 건져 주시는 하나님

헵시바 때부터 저는 장안산 기도회나, 지리산 기도회의 참석은 흔치 않은 큰 복의 자리라고 생각해서, 기관에서 갈 때마다 참여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번에 그루터기에서 장안산 기도회를 간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아! 나에게 또 기회가 왔구나 싶어 참석을 다짐하였습니다. 헵시바 때보다 몸이 많이 안 좋아졌지만, 작년보다는 많이 회복되었고, 기관에서 여럿이 함께

하나님을 찾는 길

우리들은 기도를 통해 하나님을 찾는다. 기도하며 하나님을 부르고 시간과 장소를 따지지 않고 기도하면 우리는 이 순간에도 하나님을 찾을 수 있다. 하나님을 찾는 길은 멀고도 험하다. 일과를 마치고 저녁 9시까지 모여 약 4시간 동안 버스를 타고 장안산에 오른다. 어두운 한밤중에 주변은 하나도 보이지 않고 랜턴으로 비춘 내 앞길만 보고 걸어간다. 차오르는 숨을

하나님께서 바라시는 투자는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했고, 94년도에 종합금융회사에서 직장생활을 시작하여 보험사, 증권회사 등을 거쳐 현재는 자산운용사 대표이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재학 시절부터 금융 쪽에 관심이 많았고, 첫 직장에서 유가증권 기반의 업무를 많이 했기 때문에 현재 하는 일을 계속하게 되었습니다. 투자라는 게 ‘질투심 많은 애인’과 같아서 남에게 다른 신경을 쓰는 걸 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