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곱의 장례행렬에 담긴 구속경륜 (창47:29-31,50:1-14)

1. 야곱의 장사를 준비하는데 110일이 걸렸습니다.

창50:2-3 그 수종 의사에게 명하여 향 재료로 아비의 몸에 넣게 하매 의사가 이스라엘에게 그대로 하되 (3) 사십 일이 걸렸으니 향 재료를 넣는 데는 이 날수가 걸림이며 애굽 사람들은 칠십 일 동안 그를 위하여 곡하였더라


1) 향 재료를 넣는데 40일 - “향 재료를 넣는 데는” 히브리어 ‘하나트’로써, ‘썩지 않게 방부처리를 하다, 미라를 만들다’라는 뜻입니다. 야곱을 썩지 않게 보관한 다음, 자식들이 그 시신을 메고 가나안땅에 들어간 것입니다.


2) 애굽 사람들이 70일 동안 애곡하는 기간 까지 장례 준비 기간은 총 110일이 걸렸습니다.



2. 야곱의 장례 행렬의 이동 거리는 692km 였습니다.

애굽의 고센에서 헤브론까지 가장 빠른 길은 브엘라해로이에서, 브엘세바를 거쳐 헤브론까지 126km만 올라가면 도착할 수 있는 길입니다. 그런데 빠르고 쉬운 길로 가지 않고 브엘라해로이에서 아라바길로 돌려서 출애굽의 노정처럼 왕의 대로를 따라 얍복강과 요단강이 만나는 지점에서 요단강을 건너 헤브론까지 692km를 거꾸로 내려온 것입니다(창50:10-11).



3. 야곱의 장례 행렬은 30일 정도 걸렸습니다. (장정들이 하루 걷는 속도 24km)

692km의 거리를 생각할 때, 약 29일 정도 걸렸을 것입니다. 그리고 장사 준비 기간 하루 정도를 생각하여, 장사 행렬은 30일 정도 걸렸을 것입니다. 30일 동안 1톤이 넘는 야곱의 관을 메고 자식들이 이동을 한 것입니다. 언약을 성취하는 길은 험하고 먼 길입니다. 끝까지 서로 협력하고, 자기를 희생하고, 헌신하고 충성하지 않는다면 언약을 성취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4. 야곱의 장례 행렬에 담긴 구속경륜


1) 출애굽 해서 걸어가야 할 길을 미리 걷게 하신 것입니다.

야곱 당시에 대부분 가나안땅을 밟아보지 못한 사람들이었기에, 미리 그 길을 걷게 하심으로 출애굽의 날과 약속의 땅에 대한 확신과 믿음을 계승한 것입니다.


2) 아버지 야곱의 생애를 기억하기 위한 것입니다.

야곱의 17노정 가운데 10군데 장소를 거쳐 장례행렬이 지나갔습니다. (애굽-브엘라해로이-마하나임-브니엘-숙곳-세겜-벧엘-베들레헴-에델망대-헤브론)


3) (아버지를 기억하며) 아닷타작마당에서 7일간 애곡하였습니다.

창50:10 그들이 요단 강 건너편 아닷 타작마당에 이르러 거기서 크게 호곡하고 애통하며 요셉이 아비를 위하여 칠 일 동안 애곡하였더니


‘아닷’은 히브리어 ‘아타드’로써 가시나무 라는 뜻입니다. 야곱의 자식들은 10장소 한곳 한곳을 지나면서 아버지에게 우리가 다 가시가 되어서 가슴에 못을 박았다는 것을 회개하면서 전체가 다 통곡하며 울었던 것입니다.



결 론: 가나안 입성 직전 아닷타작마당에서 있었던 회개의 역사 이후 가나안에 입성하였듯이 우리 속에 수 없는 가시들을 아닷타작마당에서 다 빼내는 회개의 역사가 있어야 천국에 입성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우리 모두 신령한 야곱의 자식들이 되어서 끝까지 협력하여 언약을 메고, 진정한 회개를 통해 하나가 되어 구속사를 완성하기를 바랍니다.


ㅡ 그루터기紙 1831호

유근영 전도사

조회 56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다윗의 언약을 받은 자 _ 삼하 7:8-17

오늘 본문은 하나님이 다윗에게 언약하신 말씀이며, 하나님은 구절마다 다윗에게 언약하셨습니다. 그렇다면, 다윗이 이렇게 하나님의 언약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일까요? 1. 다윗은 법궤를 모셔오는 신앙의 사람이었습니다. 다윗이 법궤를 모셔온 것은 신앙의 회복을 말씀합니다. 사울 왕 때는 사울이 하나님께 묻지 않았습니다(대상 10:13-14). 블레셋에게

하나님을 섬기는 백성(맥추감사절)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강권적인 역사로 애굽에서 유월절을 지키고 출애굽 하여 ‘하나님을 섬기는 백성’으로서 시내광야에 도착하였다(출 19;1). 이곳에서 약 1년여 머물며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을 섬기(아바드=일하다, 예배하다)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계시해주셨다. 1. 하나님을 섬기는 백성에게 주신 새 달력과 절기 출애굽 직전 하나님은 이스라

체험의 사람(나손)_민 2:1-4, 마 1:4

나손은 예수님의 족보 9번째 인물로, 아미나답의 아들이며, 이름의 뜻은 ‘경험으로 알다, 열심히 관찰하다, 예언하다’라는 뜻입니다. 나손은 그 이름처럼 하나님의 뜻을 위한 열심의 사람이었으며, 그 열심의 바탕에는 미래를 내다보는 혜안이 열려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1. 나손은 유다 지파의 족장입니다. 이스라엘 민족이 출애굽할 때에 각 지파 마다 지파를 이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