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곱의 장례행렬에 담긴 구속경륜 (창47:29-31,50:1-14)

1. 야곱의 장사를 준비하는데 110일이 걸렸습니다.

창50:2-3 그 수종 의사에게 명하여 향 재료로 아비의 몸에 넣게 하매 의사가 이스라엘에게 그대로 하되 (3) 사십 일이 걸렸으니 향 재료를 넣는 데는 이 날수가 걸림이며 애굽 사람들은 칠십 일 동안 그를 위하여 곡하였더라


1) 향 재료를 넣는데 40일 - “향 재료를 넣는 데는” 히브리어 ‘하나트’로써, ‘썩지 않게 방부처리를 하다, 미라를 만들다’라는 뜻입니다. 야곱을 썩지 않게 보관한 다음, 자식들이 그 시신을 메고 가나안땅에 들어간 것입니다.


2) 애굽 사람들이 70일 동안 애곡하는 기간 까지 장례 준비 기간은 총 110일이 걸렸습니다.



2. 야곱의 장례 행렬의 이동 거리는 692km 였습니다.

애굽의 고센에서 헤브론까지 가장 빠른 길은 브엘라해로이에서, 브엘세바를 거쳐 헤브론까지 126km만 올라가면 도착할 수 있는 길입니다. 그런데 빠르고 쉬운 길로 가지 않고 브엘라해로이에서 아라바길로 돌려서 출애굽의 노정처럼 왕의 대로를 따라 얍복강과 요단강이 만나는 지점에서 요단강을 건너 헤브론까지 692km를 거꾸로 내려온 것입니다(창50:10-11).



3. 야곱의 장례 행렬은 30일 정도 걸렸습니다. (장정들이 하루 걷는 속도 24km)

692km의 거리를 생각할 때, 약 29일 정도 걸렸을 것입니다. 그리고 장사 준비 기간 하루 정도를 생각하여, 장사 행렬은 30일 정도 걸렸을 것입니다. 30일 동안 1톤이 넘는 야곱의 관을 메고 자식들이 이동을 한 것입니다. 언약을 성취하는 길은 험하고 먼 길입니다. 끝까지 서로 협력하고, 자기를 희생하고, 헌신하고 충성하지 않는다면 언약을 성취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4. 야곱의 장례 행렬에 담긴 구속경륜


1) 출애굽 해서 걸어가야 할 길을 미리 걷게 하신 것입니다.

야곱 당시에 대부분 가나안땅을 밟아보지 못한 사람들이었기에, 미리 그 길을 걷게 하심으로 출애굽의 날과 약속의 땅에 대한 확신과 믿음을 계승한 것입니다.


2) 아버지 야곱의 생애를 기억하기 위한 것입니다.

야곱의 17노정 가운데 10군데 장소를 거쳐 장례행렬이 지나갔습니다. (애굽-브엘라해로이-마하나임-브니엘-숙곳-세겜-벧엘-베들레헴-에델망대-헤브론)


3) (아버지를 기억하며) 아닷타작마당에서 7일간 애곡하였습니다.

창50:10 그들이 요단 강 건너편 아닷 타작마당에 이르러 거기서 크게 호곡하고 애통하며 요셉이 아비를 위하여 칠 일 동안 애곡하였더니


‘아닷’은 히브리어 ‘아타드’로써 가시나무 라는 뜻입니다. 야곱의 자식들은 10장소 한곳 한곳을 지나면서 아버지에게 우리가 다 가시가 되어서 가슴에 못을 박았다는 것을 회개하면서 전체가 다 통곡하며 울었던 것입니다.



결 론: 가나안 입성 직전 아닷타작마당에서 있었던 회개의 역사 이후 가나안에 입성하였듯이 우리 속에 수 없는 가시들을 아닷타작마당에서 다 빼내는 회개의 역사가 있어야 천국에 입성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우리 모두 신령한 야곱의 자식들이 되어서 끝까지 협력하여 언약을 메고, 진정한 회개를 통해 하나가 되어 구속사를 완성하기를 바랍니다.


ㅡ 그루터기紙 1831호

유근영 전도사

조회 38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삶의 새 지도(자기 생각, 마음 정신-넓어진 변화) _눅 24:1-9

모든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각자의 지도를 가지고 있는데, 그 지도를 그려주시는 하나님을 따라 그 지도를 어떻게 넓혀가고, 어떻게 따라가야 할 것인가?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으심으로 막다른 길에 서 있는 제자들에게 예수님은 부활을 통해 새로운 지도를 그리게 해주셨다. 1. 제자들이 가졌던 지도는 무덤이 끝이다. 무덤이 끝인 지도는 쉽게 변하고, 좁아지고, 사라

새 힘으로 얻는 구속사의 회복_사40:31. 시51:12

오늘 본문은 하나님을 앙망하는 자에게 주시는 새 힘이 있음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사40:31]이 말씀하는 새 힘은 어떠한 모습입니까? 1) 독수리의 날개 치며 올라가는 새 힘입니다. 이 힘으로 어떤 어려움에 있더라도 능히 극복하는 힘과 능력, 지혜와 궁량을 하나님이 허락하십니다. 2) 달음질, 걸음질 해도 피곤치 않는 새 힘입니다. 이것으로 하나님은 어떤

새 힘을 받아 높이 올라가는 신앙_사 40:28-31

우리는 매년 한 해를 시작할 때에 올해는 새롭게 시작해야지 합니다. 그러나, 내 마음대로 되지 않죠. 그때 새 힘 솟아난다면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새 힘의 원천이며, 피곤하고 무능한 자에게 능력과 새 힘을 주시는 분입니다. 우리가 이러한 하나님을 믿을 때, 비록 지쳐 있고 새로운 것을 할 엄두 낼 수 없을지라도 하나님은 우리를 깨우쳐 주시

홈페이지에 대한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메일을 보내주세요 :)

  • Grootugi Facebook
  • Grootugi Instagram

152-896 서울시 구로구 오류로 8라길 50 평강제일교회 청년2부 그루터기 선교회   Tel. 02-2687-8620

Copyright ⓒ2018 grootugi.or.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