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의 습관을 점검하자 (눅 22:39-40)

누가복음 본문 말씀은 다른 사복음서(마26:36-46, 막14:32-42, 요18:1) 말씀과는 다르게 예수님께서는 ‘습관을 좇아’ 감란산으로 기도하러 올라가시고, 제자들은 ‘예수님을 좇은 것’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과 제자들의 이러한 기도 습관의 차이는 기도의 모습으로 이어졌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땀이 피방울 같이 되는 간절한 기도(눅 22:44)를 하셨지만, 제자들은 슬픔을 인하여 잠이들었습니다.(눅 22:45)

이 말씀을 통해서 평소 신앙의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우리에게 교훈하고 있습니다. 주시는 말씀으로 각자의 신앙의 습관을 점검하고, 어떤 시험 앞에서도 항상 깨어 기도하는(눅 22:40) 우리 모든 그루터기들 되시길 소원합니다.


1. 모이기를 폐하는 습관


성도에게 교회로 나오는 것, 함께 모여서 하나님께 예배 드리는 것은 의무이자 신앙 생활에 가장 중요한 기초입니다. 그러나 히브리서가 기록 될 당시에 모이기를 폐하는 사람들이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히 10:25)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우리 그루터기들 각자가 모이기를 게을리하는 습관이 있는지 점검하시고, 성경에서 약속하시는 그날, 예수그리스도의 재림의 날을 믿음의 눈으로 바라보시므로 교회에 모이는 것을 서로 권하며 격려하고, 모이기에 힘쓰는(행 2:46) 청년들 되시길 소원합니다.



2. 하나님의 목소리를 청종치 않는 습관


(렘 22:21) 네가 평안할 때에 내가 네게 말하였으나

네 말이 나는 듣지 아니하리라 하였나니

네가 어려서부터 내 목소리를 청종치 아니함이 네 습관이라


이스라엘 백성들은 나라가 평안하고, 안정되었을 때 하나님의 말씀을 청종치 않았고, 그것이 습관이 되었습니다.

말씀을 청종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말씀대로 순종하며 사는 것입니다. 우리는 평소에 하나님의 말씀에 귀 기울이고, 말씀대로 순종하며 살아갈 때에 신명기 28장 1-14에 기록된 순종 할 때 받는 모든 축복을 우리의 삶 가운데 허락하실 줄 믿습니다.


결론적으로,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의 죽음을 앞두고도 습관대로 기도하셨습니다.

평소 신앙의 좋은 습관이 있는 사람만이 삶 가운데 어떤 문제 앞에서도 먼저 기도하고, 하나님께 부르짖을 수 있습니다. 예배의 습관, 성경 읽고, 항상 기도하는 습관을 통해 그루터기 때의 믿음의 굵은 뿌리를 내리는 모든 청년들 되시길 소원합니다.



ㅡ 그루터기紙 1822호

조현우 전도사

조회 131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다윗의 언약을 받은 자 _ 삼하 7:8-17

오늘 본문은 하나님이 다윗에게 언약하신 말씀이며, 하나님은 구절마다 다윗에게 언약하셨습니다. 그렇다면, 다윗이 이렇게 하나님의 언약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일까요? 1. 다윗은 법궤를 모셔오는 신앙의 사람이었습니다. 다윗이 법궤를 모셔온 것은 신앙의 회복을 말씀합니다. 사울 왕 때는 사울이 하나님께 묻지 않았습니다(대상 10:13-14). 블레셋에게

하나님을 섬기는 백성(맥추감사절)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강권적인 역사로 애굽에서 유월절을 지키고 출애굽 하여 ‘하나님을 섬기는 백성’으로서 시내광야에 도착하였다(출 19;1). 이곳에서 약 1년여 머물며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을 섬기(아바드=일하다, 예배하다)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계시해주셨다. 1. 하나님을 섬기는 백성에게 주신 새 달력과 절기 출애굽 직전 하나님은 이스라

체험의 사람(나손)_민 2:1-4, 마 1:4

나손은 예수님의 족보 9번째 인물로, 아미나답의 아들이며, 이름의 뜻은 ‘경험으로 알다, 열심히 관찰하다, 예언하다’라는 뜻입니다. 나손은 그 이름처럼 하나님의 뜻을 위한 열심의 사람이었으며, 그 열심의 바탕에는 미래를 내다보는 혜안이 열려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1. 나손은 유다 지파의 족장입니다. 이스라엘 민족이 출애굽할 때에 각 지파 마다 지파를 이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