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사와 분리의 역사(벨렉-데라) (창 10:25, 11:18-32)

인간이 연합하여 하나님께 도전하며 바벨탑을 쌓을 때, ‘언어의 혼잡’이라는 하나님의 강력하고, 강제적인 분리의 조치로 세상이 나뉘게 되었다. 이때 ‘노아-셈-아르박삿-셀라-에벨’은 죄악의 탑을 쌓는 데 동조하지 않고 신앙의 이주를 하였지만, 벨렉은 분리되지 못하고 바벨탑을 건축한 자들과 함께 거하였다. 그곳에서 ‘벨렉-르우-스룩-나홀-데라-아브라함’이 탄생하였는데, 하나님은 이러한 가운데 태어난 아브라함을 찾으셨고, 그에게 ‘떠나라’라는 분리의 명령을 내리셨다.



1. 벨렉부터 데라까지(분리되지 못한 자-하나님이 제시하신 분리의 방법)


(1) 벨렉 = 분리되다, 나누다 : 세상은 교만이나 자기 안주와 같은 바벨탑을 쌓게 만들지만, 하나님은 혼합(바벨)되어 있는 이 세상의 부정한 상태에서, 믿음과 불신, 선과 악, 빛과 어둠, 영과 육이 분리되기를 원하신다(고후 6:14-16).


(2) 르우 = 친구, 특별한 관계 : 세상이 나뉘며 새 공동체가 만들어지던 때에, 생존을 위한 세상과의 이해관계, 유대 관계, 친분관계가 중요했다. 그러나 하나님과 친구 되어 친밀한 삶을 살아갈 때 우리의 갈 길을 밝히 알려 주신다(요 15:14-15).


(3) 스룩 = 넝쿨, 매우 단단한 힘 : 스룩은 인본주의 세상에서 자신의 힘을 의지하며 살았다. 그러나 하나님의 뜻과 말씀으로 성도의 영혼을 담장의 넝쿨처럼 칭칭 감아 함께 얽히게 함으로써 세상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게 하는 분리의 역사가 가능케 된다(요 15:7, 고후 5:14).


(4) 나홀 = 거친 숨, 헐떡거리다 : 자신의 욕망을 채우기 위한 헐떡거리는 삶이 아니라, 세상의 죄악과 맞서 “선한 싸움”(고전 9:25, 딤후 4:7)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하나님의 열심(고후 11:2)으로, 구속사의 완성을 위해 얼마나(고후 7:11)의 간절함을 가지고 더 많이 수고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고전 15:10).


(5) 데라 = 이주하다, 지체하다 : 사단은 하란과 같은 물질적인 풍요를 통해 우리를 붙잡고 하나님의 뜻이 지체되도록 만들지만, 최종 목적지를 향한 시선 집중으로 가나안 천국을 향해 끊임없이 이주해야 한다.



2. 아브라함의 분리 : 아브라함이 ‘떠나라’는 하나님의 분리의 명령에 승리할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이 제시한 분리의 방법을 따랐기 때문이다.아브라함의 일생은 벨렉-데라의 일생과 달리 하나님의 친구가 되어(대하 20:7, 사 41:8, 약 2:23), 말씀만을 의지하며 좇아갔고(창 12:4) 구속사의 완성을 위해 헐떡이며, 지체하지 않고 나아간 결과 거룩한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하기 위한 하나님의 영역을 확보하고, 하나님의 백성을 이루는 믿음의 조상이 되었다.



결론 : 하나님은 분리를 통해 성도의 신앙을 성숙하게 만드신다(사 55:11, 고후 6:14-7:1). 말씀의 명령에 따라 분리되는 삶은, 때론 기득권의 상실, 안식처의 상실, 고독한 나그네 길이 될 수도 있고, 무모해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그 길은 거룩하고 영예로운 길이다. 아브라함이 철저히 분리하여 나아갈 때, 마침내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창 22:12)로 인정해 주시고 그를 통해 구속사를 이루어 가셨다.우리도 세상과 타협하지 말고 거룩한 분리의 길로 나아가며 구속사의 한 몫을 담당하는 자가 되자.



ㅡ 그루터기紙 1904호

오인정 전도사


조회 7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다윗의 언약을 받은 자 _ 삼하 7:8-17

오늘 본문은 하나님이 다윗에게 언약하신 말씀이며, 하나님은 구절마다 다윗에게 언약하셨습니다. 그렇다면, 다윗이 이렇게 하나님의 언약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일까요? 1. 다윗은 법궤를 모셔오는 신앙의 사람이었습니다. 다윗이 법궤를 모셔온 것은 신앙의 회복을 말씀합니다. 사울 왕 때는 사울이 하나님께 묻지 않았습니다(대상 10:13-14). 블레셋에게

하나님을 섬기는 백성(맥추감사절)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강권적인 역사로 애굽에서 유월절을 지키고 출애굽 하여 ‘하나님을 섬기는 백성’으로서 시내광야에 도착하였다(출 19;1). 이곳에서 약 1년여 머물며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을 섬기(아바드=일하다, 예배하다)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계시해주셨다. 1. 하나님을 섬기는 백성에게 주신 새 달력과 절기 출애굽 직전 하나님은 이스라

체험의 사람(나손)_민 2:1-4, 마 1:4

나손은 예수님의 족보 9번째 인물로, 아미나답의 아들이며, 이름의 뜻은 ‘경험으로 알다, 열심히 관찰하다, 예언하다’라는 뜻입니다. 나손은 그 이름처럼 하나님의 뜻을 위한 열심의 사람이었으며, 그 열심의 바탕에는 미래를 내다보는 혜안이 열려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1. 나손은 유다 지파의 족장입니다. 이스라엘 민족이 출애굽할 때에 각 지파 마다 지파를 이끌